유토렌트(uTorrent)는 국내 토렌트 프로그램 비중의 90%를 차지하는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입니다.

프로그램이 무료이고 공유가 간편해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고 속도 또한 빨라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공유 방식중 하나입니다.

토렌트로 파일을 공유 받게 되면 P2P의 특성상 설정되어 있는 시드 접속수와 네트워크 환경, 디스크의 IOPS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토렌트의 속도가 결정됩니다.

인터넷에 수많은 설정 방법이 있지만 디테일하게 설명해 놓은 정보는 없어서 이번 기회에 토렌트 최적화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개념 설명

utorrent_download_01

우선 토렌트는 P2P방식의 공유 프로그램으로 UD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UDP는 단순하고 빠른 프로토콜이라 여러 호스트(seed)에게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받게 되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파일을 일정한 사이즈로 쪼개서 전달하는 구조로 데이터를 받는 입장에서 다시 쪼갠 파일을 합칠때 디스크의 IO가 엄청나게 발생을 하게 됩니다.

seed를 너무 많이 설정하면 공유기에서 처리할수 없을 정도의 UDP 패킷이 토렌트를 통해 유입되어 같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까지 영향을 주고 결국에 공유기가 뻗어버려 리셋을 해야하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토렌트 설정 최적화

이제 답이 나왔습니다. 토렌트를 사용하면서 컴퓨터나 네트워크가 뻗어버리는 이유는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웨어/네트워크보다 높게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utorrent_optimize_setting_01

토렌트의 메뉴바에서 옵션 – 설정을 클릭한 다음 왼쪽의 메뉴에서 인터페이스를 클릭합니다. 인터페이스 옵션중 ‘상태 좋은 조각파일 먼저 받음’을 체크합니다.

utorrent_optimize_setting_02

이어서 왼쪽 메뉴의 연결을 클릭한 다음 아래의 항목에 체크합니다.

  • UPnP 포트 할당 사용
  • 윈도우 방화벽 예외 적용
  • NAT-PMP 포트 할당 활성화

포트는 기본값으로 둡니다. 바꿔봤자 의미가 없어요.

utorrent_optimize_setting_03

왼쪽 메뉴의 대역폭을 클릭한 다음 ‘최대 업로드 속도’를 1000으로 설정합니다. 토렌트는 시드가 있어야 의미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치사하게 먹튀하지 않습니다.

그 아래의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대역폭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FTTH 100M를 예로 들면 5000 정도를 설정하면 인터넷을 하면서 자료를 받고 게임을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만일 나 혼자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만 한다. 하는 유저는 8000을 입력합니다.

그 아래 전체 속도 제한 설정 옵션은 아무것도 체크하지 않습니다. 오버헤드가 일어나지 않을 만큼 설정할거니까요. 괜히 체크하면 응답속도만 더뎌집니다.

연결 수의 ‘전체 최대 연결 수’는 1500을, ‘토렌트당 최대 연결 피어 수’는 300 정도가 적당합니다.

만일 토렌트 파일을 20개 이상 걸어놓고 한번에 업/다운로드 하는 헤비 유저는 10000/300을 입력합니다.

utorrent_optimize_setting_07

왼쪽 메뉴의 비트토렌트를 클릭한 다음 프로토콜 암호화 ‘나가는 연결’에 강제를 선택합니다.

utorrent_optimize_setting_04

왼쪽 메뉴의 대기열을 클릭한 다음 ‘최대 활성 토렌트 수’는 20, 최대 활성 다운로드 수는 15를 입력합니다. 업로드는 양심입니다. 😀

배포 목표의 최소 비율은 100으로 설정합니다.

utorrent_optimize_setting_05

그 다음 고급 설정으로 가서 아래의 항목 값을 필터 검색창에 입력해서 다음과 같이 바꿔줍니다.

  • bt.allow_same_ip : true
  • bt.graceful_shutdown : true < 기본값이지만 확인
  • bt.prio_first_last_piece : true
  • diskio.max_write_queue : 64 < 7,200RPM 디스크 / SSD 사용자
  • diskio.no_zero : true
  • diskio.sparse_files : false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때 디스크에 무리를 주지 않는 옵션들입니다.

utorrent_optimize_setting_06

고급 설정을 확장하면 디스크 캐시를 설정할수 있는데 이 옵션은 컴퓨터의 램(RAM)을 버퍼로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자동 캐시 크기를 무시하고 직접 지정’에 체크한 다음 램 2G이하 PC라면 256, 램 걱정 없는 시스템은 1024를 입력합니다. 토렌트는 32비트 프로그램이고 많은 패킷을 캐싱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다운 되버리기 때문에 1024이상의 값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 아래 상세 캐시 설정은 전부 체크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사용하는 디스크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빠르게 토렌트 파일을 받을수 있습니다.

위 옵션에서 연결 수와 대기열 옵션이 속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옵션이니 만일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되면 ‘토렌트당 최대 연결 피어 수’의 값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출처 <http://extrememanual.net/4481>